본문 바로가기

유비스병원 자궁근종센터란

허리디스크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이것’, 3040 여성 울리는 이 질병은?

 

허리디스크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이것’, 3040 여성 울리는 이 질병은?

 

35세 이상 여성 10명중 5명은 가지고 있는 자궁근종. 40대 주부 이*희씨도 최근 산부인과 검진으로 병명에 대해 알게 되었지만 자궁근종에 대해서는 처음 듣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자궁근종은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비교적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병증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문 편인데요.

 

 

허리디스크가 아니라 자궁근종?!

 

이 씨는 생리기간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허리가 자주 아파 허리디스크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정형외과 진료를 받았지만 경미한 디스크탈출증이라 허리통증까지 유발할 정도는 아니라는 소견을 들었습니다. 다행이 산부인과 협진을 통해 원인을 알게 되었는데, 그 원인은 다름 아닌 자궁근종으로 인해 비후해진 자궁이 허리신경이 눌러 허리통증이 유발된 것이었다고 합니다.

 

 

생리과다, 복부 불편함, 배뇨 장애 등 증상 다양해..

 

자궁근종은 초경기부터 폐경기까지 점점 성장하며 40대에 가장 커지게 됩니다. 생리과다, 생리통, 복부 불편함과 배뇨 장애 등이 주요 증상이라 할 수 있는데요. 자궁근종은 새롭게 생겨나기도 하지만 주로 작았던 근종이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혼 연령의 고령화로 인해 30대 임신여성이 늘어나면서 임신 중 초음파를 보는 과정에서 우연히 커진 근종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근종제거, 절개나 적출 아니라도 방법이 있다고?

 

자궁근종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만큼 특별히 예방법은 없습니다. 때문에 주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크기와 개수 등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근종의 크기가 3cm이상이거나 다수 분포할 때는 수술을 통해 제거해야 합니다. 과거엔 자궁근종과 같은 자궁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절개식 수술법이나 자궁적출과 같은 다소 극단적인 방법들이 동원됐지만 최근에는 피부절개, 흉터, 마취 없이 초음파를 이용해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치료법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초강도 초음파 자궁근종 치료법 하이푸 나이푸

 

비수술요법 가운데 주목받는 것이 '하이푸(HIFU)' 시술로 통하는 고강도 초음파 치료입니다. 하이푸 시술은 실시간 영상을 통해 환자의 자궁 이상 부위를 찾아낸 뒤 여기에 초음파를 집중시켜 근종을 태워 없애는 방식을 말하는데요. 방사선이 아닌 초음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이 시술을 받아도 안전하고, 출혈이 없어 시술 다음 날 퇴원이 가능합니다.

 

하이푸 치료시술 기기인 하이푸 나이프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후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의 안전성, 유효성 검증을 통해 보건복지부로부터 간암 시술 적응 고시 및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의 시술 적응 고시를 받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 초음파를 이용해 자궁근종과 선근증 치료 효과를 한꺼번에 공인받은 것은 하이푸 나이프 기법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현대유비스병원 하이푸센터 신종승 과장님은 국내에서 시행되는 비침습적 치료술 중 방사선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환자의 조직이나 기관에 방사선이 축적될 수 있고, 종양세포를 확실히 없애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최신 치료법인 하이푸 시술은 고강도 초음파를 근종에 집중시켜 근종을 제거하는 시술로 주변조직 손상이나 유착 없이 근종을 확실히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며, 가임기 여성들도 안전하게 시술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