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스병원 자궁근종센터란

‘콩, 생강, 견과류’ 자궁근종에 좋아.. 그렇다면 자궁근종에 나쁜 음식은?

 

자궁근종의 발생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지만, 자궁근육세포의 병적 증식이나, 호르몬의 영향, 유전 요인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근종의 경우 자연적으로 치료되거나 저절로 완치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생리를 하는 동안 여성호르몬이 나오는 동안에는 자궁근종은 꾸준하게 커지거나 개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때문에 평소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자궁에 악영향을 미치는 음식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은 콩, 생강, 견과류 등이 대표적인데요. 그렇다면 반대로 자궁근종에 나쁜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 현대유비스병원과 함께 알아봅시다!

 

 

1.

 

여성이 알콜을 섭취하게 되면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생리장애와 자궁근종의 성장을 촉진하게 됩니다. 또한 출혈량이 증가하게 되기 마련이죠. 남성에 비해 여성은 신체에 수분이 적고 알콜분해효소가 적게 분비되기 때문에 동일한 양의 알코올을 섭취해도 더 빨리 취하게 되며, 자궁질환과 난소의 노화를 초래하게 됩니다.

 

 

2. 석류

 

석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면서, 실제로 출혈을 심하게 하기 때문에 자궁근종 환자분들에게는 피해야하는 음식 중 하나랍니다.

 

 

3. 찬 음식

 

자궁근종 발생 원인을 살펴보면 습열하주형을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 자궁이 냉기에 노출되거나 찬 기운이 침범하여 혈액순환장애로 어혈이 발생하여 생기게 됩니다. 소음인의 경우 여름철 더위를 식히기 위해 섭취하는 수박이나 참외 등도 자궁을 차게 만들기 때문에 다량 섭취는 안됩니다.

 

 

4. 인스턴트 음식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인스턴트음식은 비만을 유발하게 되어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증가하게 되고 어혈이 발생합니다. 밀가루 음식은 냉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음인이 피해야 할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게다가 빵이나 과자에 함께 들어 있는 설탕도 함께 작용하여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자궁근종을 악화합니다.

 

 

5. 설탕

 

설탕에 들어 있는 과당을 다량 섭취하게 되면 지방으로 전환되어 비만이 되기 쉬우며, 혈액의 점도가 높아져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며,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하게 되어 자궁근종을 유발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