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스병원 여성질환

우리가 미처 몰랐던 생리에 대한 궁금증 4가지

 

한 달에 한 번, 가임기 여성의 약 50%는 ‘생리’ 라는 남모를 고통을 겪고 있는데요. 여기에 생리통까지 더해지게 되면, 일반적으로 아랫배 통증과 더불어 구토, 설사, 피로 등 다양한 증상까지 나타나면서 여성들을 괴롭히고 있는데요. 이처럼 여성들을 괴롭게 만드는 생리. 오늘은 생리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평소 우리가 미처 몰랐던 생리에 대한 궁금증 4가지를 함께 알아 볼까요?

 

 

Q. 생리 주기로 몸의 컨디션을 체크할 수 있다?

 

A.  Yes
생리의 규칙성은 초경 이후 5년에 걸쳐 결정됩니다. 그런데 불규칙한 생리를 할 경우엔, 배란 자체가 안 되면서 생리 불순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불규칙 생리를 하는 사람은 얼굴에 여드름이 생기고 몸에 털이 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에는 배란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Q. 초콜릿을 먹으면 생리통이 완화된다?

 

A. No
카페인 성분이 많은 음식은 오히려 생리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생리통이 있다면 먹지 말아야할 음식은? 커피, 홍차, 탄산음료, 초콜릿
* 생리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음식은?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음식은 건강식은 대부분 좋습니다.

(생강쥬스, 감초, 시금치, 샐러리, ..) 그러나 음식 보다는 약물 복용이 생리통 완화에 더 좋은 방법 입니다.

 

 

Q. 과체중은 생리통이 더 심하다?

 

A. Yes

과체중과 생리통은 연관이 있습니다. 뇌와 난소사이의 호르몬 축이 존재하는데 호르몬 축을 깨는 가장 흔한 원인이 바로 스트레스와 체중인데요. 이 때문에 과체중의 경우, 정상적인 성숙 난자가 배란되지 못하고 생리 불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면 임신이 어려운 경우도 이와 같은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리통이 심하다면 지금 현재 자신의 체중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Q. 따뜻한 물 샤워는 여자 몸에 좋다?

 

 

A. Yes
배를 따뜻하게 하면 근육이 이완되는데, 결국 수축된 자궁 역시 이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리통이 있다면 1. 허리나 배에 팩을 대고 있거나 2.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것도 좋습니다.

 

 

생리통을 예방하는 6가지 TIP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한다. (ex : 줄넘기, 조깅, 산책 등)
②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위주로 규칙적으로 섭취한다.
하체를 따뜻하게 한다.
인스턴트 식품을 피하고 건강식으로 챙겨 먹는다.  
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활한다.
⑥ 배에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해주기, 배주위 마사지 해주기, 반신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