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스병원 자궁근종센터란

[인천자궁근종병원] 자궁근종의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인천자궁근종병원] 자궁근종의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7. 10. 20

 

자궁근종이란 자궁의 근육에 생기는 양성 종양의 일종으로, 자궁 근육의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 혹과 같은 근육 덩어리로 변화한 것이랍니다. 양성 종양이지만, 근종이 급격하게 자라는 악성화도 있어 단순히 양성종양이니 가볍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의사에 지시에 따라 정기검진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자궁근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자궁근종에 종류가 있었다니 의아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자궁근종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는데요. 인천자궁근종치료병원 현대유비스병원과 함께 알아볼까요?

 

 

 

근층 내 근종 80%

 

자궁 근육층 내에 생기는 근종으로서 한 개가 아닌 다발성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내막의 면정을 증가시키고 자궁내막이나 경부를 압박시켜 월경량과 월경통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장막 하 근종 15%

 

자궁의 복막아래 외측 근육에 뿌리를 두고 생기는 근종입니다. 밖으로 늘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때로는 솟아 나와 줄기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자궁에 큰 영향이 없어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작아 10cm이상이 된 후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이나 요도, 직장 등 다른 장기를 압박해 배변과 배뇨장애, 하복부통증, 요통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점막 하 근종 5%

 

점막 근처 근육에서 자궁의 안쪽을 향해 자라나는 근종입니다. 비교적 작은 공간 때문에 근종이 크게 자라지 않습니다. 하지만 작은 근종의 크기로도 점막 손상으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근종의 종류 중 합병증이 가장 심합니다.

 

 

어떤 근종이든 근종핵이라는 부분을 중심으로 계속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 크기는 콩 정도로 작은 것부터 어른 머리의 크기까지 다양하답니다. 또한 그 수도 한 개부터 수십개가 생기는 경우도 있어요.

 

스스로를 지킬 줄 아는 여성이라면 20대부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자궁근종을 예방해야겠지요? 근종이 크거나 증상이 동반되면 자궁근종에 대해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실시하게 되는데요. 환자의 연령, 폐경 여부, 증상유무에 따라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향후 임신을 위해서 자궁을 보존하는 경우 호르몬 주사만 사용하고, 자궁 절제술 및 근종적출술을 시행합니다. 근종적출술을 시행하게 되면 약 50%정도는 재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과 의료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해 자궁을 그대로 보존하며 양성종양만을 태워 괴사시키는 '하이푸'가 개발되어 젊은 여성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환자신체에 칼이나 바늘을 사용하지 않고, 체외에서 체내의 종양조직에 고강도초음파를 집속하여 치료하므로 수술에 따른 상처나 출혈이 없습니다. 수술이 아니기때문에 수술에 따른 심리적 부담을 줄여드리고, 절개나 적출을 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기간이 매우 짧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 절개를 하지 않고 찌르거나 잘라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로 인한 감염발생율이 낮습니다. 양성종양을 치료하더라도 자궁은 그대로 보존되며, 차후 임신과 출산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현대유비스병원 자궁근종센터는 크기와 개수에 상관없이 단 1회의 시술로 치료를 종료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