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스병원 여성질환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이라고 하더라도 아무런 증상이 없고 생리도 정상적으로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임신을 준비하려고, 병원 검진을 받다가 자궁근종을 발견하는 일이 다반사인데요. 특히나 임신을 준비하려는 가임기 여성이나, 임신 계획이 없더라도 향후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들이라면 양성종양에 대해 늘 고민하시고 조심하셔야 합니다. 





자궁근종이란 자궁 안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종양의 한 종류입니다. 양성종양이기때문에 생명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지만, 자궁근종의 크기나 위치 등에 따라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나 자궁근종의 경우 생리를 하는 동안에는 자궁근종이 계속해서 커지거나 갯수가 증가하며, 또한 근종과 선근증이 동시에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이라면 나이에 상관없이 6개월에서 1년에 한번씩 자궁 정기점검을 받아야하는 것도 위처럼 병변의 경과를 지켜봐야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궁근종이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궁근종은 가임여성의 20%, 중년여성의 40~50%에서 발견되며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진 바 없습니다. 자궁근육세포의 병적 증식이나 호르몬의 영향, 유전적인 원인일 가능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주요 증상은 만성골반통증, 생리통, 생리과다, 부정기출혈, 자연유산, 불임, 변비, 빈뇨증이 있지만 대게 많은 여성들이 증상이 있더라도 가볍게 여기고 지나치거나,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근종의 경우, 근종의 크기가 커질수록 자궁을 압박하기 때문에 착상을 방해하여 불임이나 자연유산 등을 초래할 수 있으니 평소 생리증상과 확연히 다르다면 반드시 꼭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자궁근종의 치료방법은 굉장히 다양하나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는 비수술치료인 하이푸 시술이 있습니다. 비수술이니 자궁을 적출할 필요도 없고요. 신체 절개나 삽입이 없이 자궁 안에 있는 자궁근종을 태워 괴사시키는 방법의 치료입니다. 몸에 칼이나 바늘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부담이 적고 전신마취를 필요로 하지 않아 마취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시술 기간 및 회복기간이 짧아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한 환자분들께 큰 도움이 되는 치료법입니다. 하이푸 시술은 또한 자궁의 원형을 그대로 보전하면서 자궁 안에 있는 근종만을 치료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임신이나 출산에도 별 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아 임신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선하는 치료법입니다.







'유비스병원 여성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근종 통증  (0) 2016.11.18
자궁선근증 증상  (0) 2016.11.17
자궁근종에 나쁜 음식  (0) 2016.11.11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 BEST 7  (5) 2016.11.10
자궁근종 방치  (0) 2016.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