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스병원 자궁근종센터란

자궁선근증 치료과정

자궁선근증 치료과정


자궁선근증이란 자궁근층 내로 자궁내막 샘조직과 실질조직이 침투하는 여성양성종양입니다.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 자궁의 크기가 커지며, 임신 시 자궁이 커지는 것과 유사한 결과를 보입니다. 자궁의 크기는 임신 12주 정도의 크기까지 커질 수 있으며, 조직검사에 의해 발견되기도 합니다. 또한 자궁선근증은 자궁근종처럼 혹을 만들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자궁근종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선근증은 대부분 출산하지 않았던 사람보다 출산 경험이 있는 산모에게서 발병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또한 빈혈을 동반하는 생리 과다와 생리통으로 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질환이지만 자궁선근증을 앓고 계신 분들 중 1/3정도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선근증을 앓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선근증의 원인은 현재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지만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근층으로 스며들어 생긴다는 가설과 자궁근층의 조직이 변화하여 자궁내막조직과 유사해진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전형적으로 40대에서 50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자궁선근증은 빈혈을 동반한 생리과다와 생리통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앞서 이야기했 듯 별다른 증상이 없기때문에 질 초음파나 MRI 검사를 통해 자궁선근증을 발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적인 치료 두가지로 나뉘었는데, 약물치료는 수술을 지연시키고자 시행되는 일시적인 호르몬 치료이며, 수술적인 치료는 전신마취를 통한 절제수술이나 자궁적출 수술 등의 침습적인 치료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자궁은 여성성을 나타내는 여성 고유의 신체기관이며 신체적, 정신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절개나 적출술을 결정하기란 굉장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하이푸 나이프 자궁선근증 치료는 일시적인 호르몬 치료보다 근본적인 치료이며 전신마취와 침습적인 수술을 피하면서 자궁을 보존하고 임신과 출산에 안전하며 자궁선근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새로운 치료법입니다. 


1)자궁선근증 치료 준비




시술 전 입원 기간 동안 환자분께 시행된 처치를 확인합니다. 시술 부위에 면도, 청결, 탈기의 조치를 합니다. 초음파의 특성상 치료 창에 초음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애 인자가 있으면 치료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시행되며, 약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2)자궁선근증 치료 시작 : 수면마취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시술시 환자의 협조가 가능한 진정상태의 수면마취를 합니다. 강력한 초음파로 환자 신체의 깊숙히 존재하는 종양조직을 순간적으로 괴사시키므로 시술도중 환자가 움직이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시술 시작부터 끝까지 환자를 모니터링 함으로써 시술의 안정성이 높습니다. 현대유비스병원은 각 전문의와 협력하여 시술을 진행하기때문에 안전합니다.



3)자궁선근증 치료하기 : 하이푸나이프시술




시술전문 의사가 치료계획에 따라 컴퓨터를 조작하여 여성양성종양을 태워없앱니다. 환자의 몸을 절개하거나 기구를 삽입하는 등 어떠한 행위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궁근종센터 전문의는 종양조직의 괴사를 시술 중 실시간으로 컴퓨터를 통하여 확인을 합니다. 종양의 크기, 개수, 위치에 따라 시술시간은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4cm 이하는 1~2시간, 5~6cm은 2~3cm, 6~10cm 이상의 종양조직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4)자궁선근증 치료의 종료


시술이 끝나면 병실로 이동하여 환자가 수면마취에서 깨어나고 안정을 되찾으면 환자분의 Haifu 치료는 종료됩니다. 치료가 종료된 환자는 의료진의 소견에 따라 치료당일 귀가하여 일상생활에 돌아가거나, 하루 정도 입원하여 다음 날 귀가합니다. 기본적으로 시술당일 외래 방문하여 하이푸나이프 시술을 완료하고 당일에 귀가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시술 1~3개월 후 시술효과 추적과 괴사된 종양조직의 체내흡수율을 관찰하기 위하여 MRI검사를 합니다.




'유비스병원 자궁근종센터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근종 수술후 회복기간  (0) 2016.11.22
하이푸 치료  (0) 2016.11.15
하이푸나이프 부작용  (0) 2016.10.27
자궁선근증 치료방법  (0) 2016.10.20
하이푸 이후  (0) 2016.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