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궁근종/선근증' 예방하는 자궁건강에 좋은 생활습관 8가지

 

자궁근종은 자궁에 발생하는 종양 중에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가임기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데요. 초기에 증상이 없어 뒤늦게 자궁검진을 통해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궁근종의 예방법으로는 평소에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자궁검진을 받으셔야 하며, 근종이 발견되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 현대유비스 자궁근종센터에서는 자궁근종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올바른 식생활

 

하얀 쌀밥보다는 잡곡밥이 좋으며, 제철음식과 채소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보다는 하루 세끼를 제 때, 적당량 먹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인스턴트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적절한 체중

 

비만은 호르몬 균형을 무너뜨려 무월경이나 자궁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과도한 다이어트 역시 자궁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3. 아랫배는 따뜻하게

 

남성의 생식기가 바깥에, 여성의 생식시가 신체 내부에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성의 정소와 달리 자궁은 찬 온도에 약합니다. 덥더라도 아랫배는 언제나 따뜻하게 유지시켜주셔야 합니다.

 

 

4. 금연 금주는 필수

 

여성 흡연은 자궁과 난소의 혈액순환과 난관의 운동을 방해합니다. 특히나 가임 여성의 경우, 태반박리, 전치태반, 자궁출혈, 조기양수 파열 등 위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금연과 금주를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하루 30분 이상 운동!

 

하루 30분 이상 적당한 운동은 바이오리듬에 활력을 주며 온몸의 대사작용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운동 종류는 유산소 운동인 조깅이나 산보 등산 등이 좋으며, 요가나 스트레칭 역시 자궁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편안한 옷 착용하기

 

몸을 조이는 레깅스나 스키니진은 자궁을 계속 압박하게 되어 자궁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하체를 조이지 않는 편안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7.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취미생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인 것 다들 아시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취미생활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8. 자궁 청결

 

생리대는 반드시 부드럽게 흡수력이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천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면 소독과 세척, 살균에 신경써야 합니다. 몸을 씻을 때는 가급적 좌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