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스병원 자궁근종센터란

인천 현대유비스병원 산부인과 소개 ② 골반장기탈출증과 질성형

인천 현대유비스병원 산부인과 소개 ② 골반장기탈출증과 질성형


오늘은 현대유비스병원 산부인과 진료소개 2탄!

2탄에서는 골반장기탈출증과 질성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골반장기탈출증


* 정의

골반장기탈출증은 골반 장기가 정상 위치에서 질밖으로 빠지는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탈출증은 방광, 자궁, 직장이 빠지는 것을 의미하고 그정도에 따라 4기로 나눕니다.


* 발생 기전

골반장기를 해부적위치로 유지하고 지탱하고 있는 회음부 근육들이 선천적 약해져 있거나 후천적으로 손상을 받은 경우에는 지탱하는 힘이 약화되어 골반장기 탈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노년층과 다산부에서 많은데 이는 분만 후 조직 손상 및 이완 등으로 회음부 근육이 약해져서 골반장기등이 중력에 의해 밑으로 빠지기 때문입니다.


* 증상

밑이 빠지는 느낌, 배뇨 및 배변 장애를 보일 수 있고 3기혹은 4기의 탈출증은 옷, 기저귀 및 환자 자신의 피부접촉으로 궤양성 피부질환등이 생길수 있습니다.


* 치료

1, 증상치료

2. 페사리

3. 수술적치료





질성형


갱년기 여성들이 성관계의 장애를 겪거나 요실금과 같은 배뇨장애를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갱년기 여성들은 난소의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월경의 양이나 주기가 불규칙하게 되고 여성호르몬, 즉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저하되어 결국에는 월경이 폐지됩니다.


일반적으로 갱년기 장애의 원인은 난소의 내분비기능 감퇴 때문. 따라서 외성기인 대음순과 소음순이 지방의 소실로 위축되고, 내성기에서는 질벽이 평평해지고 질강이 좁아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뿐만아니라 대부분의 여성들이 출산을 했기 때문에 이에 따른 골반근육 손상, 질이완으로 인해 급격한 성감저하를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갱년기에 나타나는 증상인 생리불순, 안면홍조, 방광염, 배뇨통, 관절통 등은 대부분 폐경기 무렵 난소의 노화로 인해 생기는 현상이며 갱년기는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으며 성감저하, 요실금이 심각하면 질성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질성형은 미혼 여성부터 60대 여성들까지 폭넓은 연령층이 받는 수술인데, 그중 갱년기 여성들이 성기능장애나 요실금을 해소하기 위해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들에게 필요한 질성형은 단순히 질 입구만 꿰매는 방식의 질성형이 아니라 골반근육복원술, 골반인대접합술, 미세점막주름시술 등이 필요합니다. 골반근육복원술이란 손상되거나 이완된 골반근육을 해부학적으로 복원하여 다시 단단하게 만드는 시술이다. 골반근육복원술은 회음절개로 느슨해진 골반근육을 다시 잡아주어야 하기 때문에 골반인대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완성도 높은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수술은 골반인대접합술과 병행하여 질의 수축과 이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반근육복원술과 골반인대접합술은 고도의 해부학적 경험과 임상연구를 바탕으로 한 수술이기에 반드시 숙련된 전문의에게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