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스병원 Q&A

자궁근종 무증상



자궁근종 무증상


안녕하세요. 30대 초반 여자입니다. 아무런 증상이 없고 생리도 정상적으로 해서 몰랐어요. 임신 전 검사를 받다가 우연히 알게 됐는데, 그 병원에서는 증상이 없으니까 지켜보자구 하드라구요. 그때 3.7cm, 5.8cm하셨구요 1년뒤 방문시 좀더 커졌다 하시드라구요


수술해야하냐고 물어두 지켜보자고 하시구 임신안되는거와 상관없다구 하셨어요 그런데..인터넷글중 근종크기가 커지면 자중적출을 해야한다는 말을 듣고 지금 매우 불안하고... 걱정이 됩니다


전 어떻게 되나요? 점점커지다 자궁적출을하나요? 무엇보다도 임신을 할 수는 있는건가요?

답답합니다. 

  


안녕하세요. 자궁근종센터 신종승과장입니다.

우선 자궁근종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자궁근종은 아시다시피 자궁 안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종양입니다. 양성종양이기때문에 생명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자궁근종의 크기나 위치 등에 따라서는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커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궁근종이라고 해서 모두 다 증상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질문자님의 경우처럼 증상이 없어 자궁 안에 자궁근종이 자리잡고 있는 걸 모르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이 계시죠.

 

당장 증상이 유발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증상이 유발되는 경우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자궁근종의 증상으로는 심한 생리통이나 생리양과다, 생리불순 등이 대표적이며 그 외에도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 주변 장기를 압박함에 따라 빈뇨나 방광염, 골반통증, 허리통증 등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증상이 유발되지 않는다고 자궁근종을 방치하면 절대 안됩니다.

 

크기가 커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면 반드시 치료를 고려해 주셔야 하는데요. 자궁근종의 치료방법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꼭 적출을 하지 않아도 자궁근종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많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자궁근종의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는 비수술치료인 하이푸 시술이 있는데요. 최근 자궁근종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신체 절개나 삽입이 없이 자궁 안에 있는 자궁근종을 태워 괴사시키는 방법의 치료입니다. 몸에 칼이나 바늘을 대지 않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부담이 적고, 전신마취를 필요로 하지 않아 마취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시술 시간 및 회복기간이 짧아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한 환자분들께 큰 도움이 되는 치료법이죠.

 

하이푸 시술은 또한 자궁의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자궁 안에 있는 근종만을 치료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임신이나 출산에도 별 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아 임신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선호 하시는 치료법입니다.

 

하이푸 시술을 고려하실 때에는 여러가지 고려해 보셔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는데요.




 

어떠한 장비를 사용하는지,

산부인과 전문의가 직접 시술을 진행하는지,

시술 시 안전을 위해 어떠한 검사들을 진행하는지,

마취과 전문의가 항상 상주하고 있는지,

병원의 임상경험은 어떠한지,

혹시 모를 응급상황에 빠르게 대처가 가능한 병원인지,

산부인과 전문의가 하이푸 이외에도 수술적인 방법의 치료 진행이 가능한 전문의인지를




꼼꼼하게 따져보시어 시술을 결정하신다면

만족하실만한 치료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실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