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비스병원 자궁근종센터란

자궁근종에 대해 가장 많이 묻는 질문 5가지

 

 

 

Q. 자궁근종의 원인은?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층에 생기는 종양을 말합니다.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10대 후반부터 20대 초반에서 증상 나타나기도 하며, 자궁근종 발생 이후 30대가 되면 생리과다나 불임 등의 문제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자궁근종의 증상?

 

자궁근종은 위치나 크기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나뉘게 됩니다.

4~5cm 미만의 경우, 특별한 증상 없으나 6cm 이상, 생리과다 또는 출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이 방광을 압박하면 빈뇨나 소변 시 통증 일으켜 6cm 미만일 경우라도 위치에 따라 문제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 내막에 근종이 가까울수록 문제 발생 가능성 큽니다.

 

Q. 자궁근종, 꼭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자궁근종은 무조건 수술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자궁건강상태는 개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원인을 면밀하게 분석한 다음 그에 맞는 맞춤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또한, 자궁근종은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불임이나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Q. 자궁근종이 있어도 임신과 출산이 가능한가요?

 

자궁근종이 있다고 해서 임신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자궁근종이 있다는 것은 하체 또는 전신의 혈액순환이 지체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이를 개선하고 임신을 시도하는것이 임신유지능력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Q. 자궁근종 비수술 치료법은?

 

자궁근종의 비수술 치료법은 대표적으로 하이푸나이푸가 있습니다. 하이푸는 자궁을 보존하며 고강도 집속초음파로 자궁근종만을 괴사시키는 시술방법으로 복강경이나 개복을 통한 피부절개를 하게 되므로 감염이나 출혈의 문제를 동반할 수 있으나 하이푸는 절개를 하지 않아 수술후 합병증이 거의 없는 안전한 치료방법입니다.